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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교육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안일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고객을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소정의 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고객에게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고객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가. 방문고객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나. 전화고객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사랑이 넘치는 안일초등학교 교사(행정직) OOO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000- OOO번으로 전화하셔서 OO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 고객께서 우편,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수업중인 경우 45분 이내)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자료관) 및 이송→ 정보공개미여부결정 (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수수료 징수 → 공개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찰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이상 지적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사안이 재발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ㅁ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표입니다.
부서명처리업무담당연락처
교무실교무학사 업무 총괄, 교원경력증명교감 윤○○031)444-1493
교육기획부학교평가, 학사운영 및 교육행사, 학칙 및 제규정 관리, 학교생활기록부부장 김○○031)444-1493
연구기획부학교교육과정, 자율 장학 및 수업 연구,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직원연수, 연구대회부장 이○○031)444-1493
미래교육부미래교육, 마을교육, 희망창조 프로젝트부장 조○○031)444-1493
안전부안전교육(7대 안전교육 및 나침반),  어머니폴리스, 명예경찰부장 선○○031)444-1493
인성상담부인성교육, 학부모 상담주간 운영, Wee센터, 사회성 프로젝트, 양성평등부장 이○○031)444-1493
생활인권부생활인권업무, 학생인권교육부장 모○○031)444-1493
체육예능부체육교육 및 스포츠클럽운영,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운영, 해찬솔 학교 축제 기획 및 운영부장 박○○031)444-1493
과학정보부과학·정보업무 기획 및 운영, 과학축제부장 황○○031)444-1493
진로부진로교육 운영, 꿈의 학교부장 문○○031)444-1493
교육행정실제증명발급(신분증지참), 학교회계 관리, 수익자부담경비 징수, 발전기금 접수 등실장 정○○031)444-1456
주소 : 13994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천서로 339 안일초등학교
홈페이지 : www.anil.es.kr 팩스 : 031)444-1457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우리 안일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 학생 교육평가 운영계획을 학기초에 수립하고 교육과정설명회 및 정보공시를 통해 2010년 3월 31일까지 알리며,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한 후 결과를 년 4회 이상 다양한 방법으로 가정에 통지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관한 학부모의 알권리를 위해 2010년 3월부터 학교 홈페이지에 식단 메뉴는 매일, 주간섭취 영영량과 식재로 원산지 표시는 주 1회, 급식신문은 월 1회 게시하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프로그램은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과정을 개설하고 년 2회 수업을 공개하며, 년 1회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여 교육의 질 관리를 하겠습니다.
  • 2010년 3월 학부모의 알권리 충족 및 정보 전달력 증대를 위해 교육과정설명회를 개최하고 학사일정 및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책자를 제작하여 학부모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매월 1일을 개인정보보호의 날, 매월 셋째 주 수요일을 사이버 보안 진단의 날로 운영하여 보안 패치 실시 및 백신을 이용한 업무용 PC점검을 실시하여 정보보안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교육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도서관을 개방하여 처리시간 동안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별 상담 창구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표입니다.
업무담당전화번호팩스번호
교육서비스 운영 총괄교감(책임관)031)444-1493-4031)444-1457
학사 일정 운영교무기획부031)444-1493-4
학교 교육 평가교육연구부031)444-1493-4
안전 교육 실시생활인권부031)444-1493-4
개인 정보 보호과학정보부031)444-1493-4
학교 급식 실시영양사031)444-1521
학교발전기금 접수 및 신고교육행정실031)444-1456